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질에 좋은 음식과 해가 되는 음식 정리

by 슈니리 2022. 1. 10.
반응형

치질은 치핵, 열항, 치루 ,탈항 등으로 분류하는데 변비 등으로 항문 주위에 피가 뭉치거나 혹이 된 것을 치핵, 항문 주위로 피부나 점막에 상처가 생기는 것을 열항, 치질이 심해져 고름이 나오고 통증과 발열 증세가 보이는 것이 치루입니다. 탈항은 경우 출산과 변비등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치핵이 항문 밖으로 빠져 나온 상태를 의미합니다.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가벼운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는 치질에 좋은 음식들과 피해야할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마늘

 

치질로 인한 통증에는 마늘을 구워 항문 주위를 찜질하는게 좋습니다. 마늘 한쪽을 떼어내 속껍질을 벗기지 말고 호일에 싸서 프라이팬이나 오븐에 구워줍니다. 부드럽게 익으면 얇은 속껍질을 벗기고 거즈에 싸서 통증이 있는 곳에 찜질을 합니다. 잠자리에 들기전 찜질을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2. 쑥

 

딱딱하게 굳은 대변이 항문을 빠져나올때 상처가 생겨 출혈이 심해지면 쑥을 곱게 갈아 항문에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감잎

 

상처가 없고 싱싱한 어린 감잎을 준비해 말린 다음 감잎차를 만들어 마시면 이뇨, 해열, 지혈 등에 효과가 좋으며 치질에 의한 출혈에도 좋습니다.

 

*감잎차 만들기 : 신선하고 어린 감잎의 먼지를 깨끗이 닦아낸 다음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감잎을 찜통에 넣고 2~3분간 찐 다음 식혀서 잘게 썰어줍니다. 썰어놓은 감잎을 바싹 말린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해줍니다. 뜨거운 물에 넣고 감잎이 우러나면 마셔주면 좋은데 향긋한 맛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차대신 마시기도 좋습니다.

 

4. 시금치

 

시금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변비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한방에서는 치질의 원인을 "장의 습열"이라고 진단하는데 시금치는 장 속의 열을 내려주는 약효가 있어 그 효능이 더욱 기대됩니다. 변비에 좋은 검은깨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5. 검은깨

 

자양, 강장, 노화방지등의 약효가 있는 검은깨는 변비에 좋은 작용을 하는데 특히 정맥의 울혈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치핵 예방에 좋습니다. 약용으로 할때는 흰깨보다 검은깨가 좋으며 검은깨를 팬에 볶아 꿀을 섞어 먹도록 합니다. 검은깨를 물에 넣고 달인 다음 그 달인 물로 항문을 씻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6. 호박씨

 

호박에는 비타민C와 카로틴, 식물성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를 해소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항문 안쪽에 생긴 치핵 증세에는 껍질을 벗긴 호박씨 달인 물로 그 주위를 씻어주는게 좋은데 호박씨 300g 에 물 5컵을 부어 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하루에 2회씩, 그 물로 항문을 씻어줍니다.

 

 

 

7. 무화과

 

무화과에는 대장 벽을 자극하는 정장 작용이 있어 변이 잘 나오게 해주는 과일입니다. 또한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기도 합니다. 빨갛게 잘 익은 무화과를 하루에 4~5개 정도 먹거나 무화과잎과 열매를 강판에 갈아 면보에 싸서 즙을 내준 다음 그 즙을 항문에 발라줍니다. 

 

8. 달팽이

 

달팽이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한방에서는 치질이나 탈항, 탈장 등의 약효로 사용 됩니다. 달팽이를 불에 굽거나 조려서 항문에 발라도 좋습니다. 

 

9. 목이버섯

 

치질로 인해 출혈이 있을때는 목이버섯 달인 물을 마시면 효과적인데 냄비에 검은색 목이버섯 30g과 설탕 60g을 넣고 물 1컵을 부어 진하게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10. 땅콩

 

땅콩의 얇은 껍질에는 지혈 작용이 있으므로 땅콩껍질을 분리해 푹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11. 삼백초잎

 

삼백초잎을 갈아서 거즈나 무명천에 발라 항문 부위를 찜질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치질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고추,후추, 카레,생강 등의 향신료와 커피, 초콜릿등이 있는데 과식하면 변비를 유발시켜 치질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술이나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고 게나 새우 등도 염증을 촉진 시키므로 접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설사 증세도 치질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식품이나 찬 음식은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가급적 매일 목욕을 하며 용변을 본 뒤에는 따뜻한 물로 항문 주위를 깨끗이 씻어주도록 합니다. 목욕 후에 엉덩이의 혈행을 좋게 하기 위해 가벼운 마사지를 해주며 변비 증상이 있을 경우 굳이 변을 보려고 힘쓰지말고 관장약이나 좌약을 사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몸이 차면 통증의 원인이 되므로 겨울철에는 두꺼운 속을 입어 보온하도록 하고 사무실 의자나 집안에서는 푹신한 방석을 깔아 편안하게 해줍니다. 엉덩이의 울혈을 방지하기 위해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